로고

faq 1 페이지 목록

  1. Q 일상생활을 언제 재개할수 있습니까?

    A

    베나실 시술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 회복시간이 짧습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바로 가능합니다.


  2. Q 베나실시술은 고통스럽습니까?

    A

    이 시술을 받는동안 대부분의 환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3. Q 베나실 접착제는 어떻게 됩니까?

    A

    정맥을 폐쇄한 베나실 접착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 내에서 자연스럽게 흡수됩니다.


  4. Q 베나실시술은 레이저 혹은 고주파 시술과 어떻게 다릅니까?

    A

    레이저 혹은 고주파 시술은 열을 이용하여 정맥 폐쇄를 유도하기 때문에 영을 완화하기 위한 팽창마취를 시행하며, 이를 위해 치료하고자하는 정맥주변으로 바늘을 여러번 찔러 마취용액을 주입하게 됩니다. 반면 베나실 시술은 의료용 접착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팽창마취가 필요없으며, 열로 인한 부작용인 통증과 멍의 발생이 적습니다.


  5. Q 베나실 시술 후 증상이 언제쯤 개선됩니까?

    A

    질병이 있는 표재정맥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해당정맥을 폐쇄하면 증상이 즉시 개선됩니다.


  6. Q 중년의 여자로 몇 년 전부터 다리에 파란 혈관들이 꾸불꾸불하게 튀어나와서 보기에도 흉하고 혹시 나중에 건강에…

    A

    하지 정맥류로 생각되며 정확한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하지 정맥의 판막기능 부전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의 정맥은 근육 속의 심부 정맥, 피부 가까이의 표피 정맥, 그리고 이 두 정맥을 연결해 주는 관통정맥으로 구성되며 정맥 혈액의 순환은 표피 정맥에서 심부 정맥으로 관통정맥을 통하여 순환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정맥 혈액의 순환 방향이 심부정맥에서 관통정맥을 통하여 표피 정맥으로 거꾸로 흐르는 정맥 기능의 부전으로 인하여 표피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고 따라서 풍선이 부푸는 것과 같이 표피 정맥의 굵기가 커지고 길이가 늘어나다보니 굵은 정맥이 꼬불꼬불한 모양을 나타내게 됩니다. 하지 정맥류는 대개의 경우 시간이 경과할수록 정맥류의 직경이 커지고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또 일부에서는 정맥류성 피부염이 발생하고 피부 색소 침착, 피부 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약한 자극에도 많은 출혈을 일으키거나 혈전 발생으로 혈전성 정맥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서서히 진행하므로 진단과 치료를 미루게 되어 이런 합병증을 쉽게 보게 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보존적인 치료와 주사경화요법, 수술적인 치료 등이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의 경우 적당한 압력의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처방 받아 착용하여 정맥류의 진행을 방지하고 오랜 시간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발목의 운동을 통하여 정맥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휴식 시, 혹은 취침 시 하지를 심장보다 높게 거상시켜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 등이 도움이 됩니다. 주사 경화요법의 경우에는 정맥류의 크기가 4mm 이하인 경우, 혹은 모세혈관 확장증의 경우에 입원 없이 정맥 내 경화제를 투여하여 염증반응을 일으켜 정맥을 경화시키고 튀어나오는 것을 막아서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정맥류의 분포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될 수 있는데 국소적인 정맥류의 경우 국소절제술을 통하여 제거가 가능하고 다리 전체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경우에는 발목 부위부터 서혜부까지의 정맥을 한번에 제거하는 발거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이저, 고주파,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을 이용한 치료도 시행되고 있고 수술 시 생기는 창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7. Q Q 레이저로 정맥류가 치료된다고 하는데요?

    A

    피부에 점이나 기미를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일반 레이저는 직경 1mm정도의 혈관까지는 부분적인 효과가 있으나

    이보다 굵은 정맥을 치료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일반 레이저로 시술 되는 무리한 치료는 보기 싫은 흉터만 조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광섬유 혈관레이저를 이용하여 정맥내부에 고 에너지의 레이저를 다른 조직에 손상없이 조사하는 정맥내 레이저치료(EVLT)는 흉이 거의 남지않고

    입원이 필요 없어 권장할 만한 치료법이지만 보험적용이 되지않아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입니다.


  8. Q 혈관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지 않나요?

    A

    정맥류의 치료로 제거되는 혈관들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던 혈관들이므로 이들이 치료되면 오히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치료 전후로 혈관초음파(Duplex Scan)로 치료 전후의 혈액순환의 상태를 점검하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9. Q 정맥류가 많이 나타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A

    정맥류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유전 및 인종에 다른 차이가 있으며 여성에 잘 생깁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임신과 관련해서 잘 생기는 것으로 보아서 여성호르몬이 관여 할 것으로 생각 되어집니다. 또한 직업적으로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Q 어머니가 정맥류인데 유전되나요?

    A

    혈관이 늘어지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유전적으로 정맥류가 쉽게 생기는 체질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호르몬 변화, 비만, 임신, 간 경화나 심장병 등이 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1. Q 임산부인데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A

    큰 문제 없이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발생한 대부분의 정맥류는 분만 후 6~12주내에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출산 후 2~3개월이 경과한 후에도 정맥류가 그대로 남아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임신 중에는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 정맥류의 악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음 번 임신 시에는 임신초기부터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12. Q 치료 후에 재발하지는 않나요?

    A

    하지정맥류가 제대로 치료가 되었다면 치료 받은 혈관은 영원히 없어지며 다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재발 이라기보다는 새로 발생한 정맥류입니다.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는 소인(가족력, 생활환경) 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므로 새로운 하지정맥류나 망상혈관이 다른 부위에 생길 수 있으니

    재발성 정맥류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재발의 빈도가 높지만 일하시는 중에 주기적으로 다리 운동을 하여주시고

     정맥류 예방법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숙지하시어 적용하신다면 재발의 가능성은 한결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압박스타킹의 착용이 재발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13. Q 보행정맥절제술시 통증은 심하지 않은가요?

    A

    아주 가는 주사바늘로 국소마취를 유도함으로 큰 불편 없이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14. Q 하지정맥류치료 후 치료부위에 아프고 딱딱한 것이 만져지는데요?

    A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대개는 약간의 약물치료로 호전되며 일부에서 정맥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나 항생제와 소염제로 다스릴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5. Q 일반석(이코노미)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주신다면요.

    A

    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쉽고 기본적인 방법은 다리의 장딴지 근육을 반복적으로 수축시키는 것이죠.

    정맥피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정체를 막습니다. 장딴지 근육의 수축은 걸으면 반복되는 것으로 결국 가만히 앉아 있지 말고 틈틈이 걷기만 하면 되며, 만일 걸을 수 있는 공간이 없으면 한 시간에 5~6회 정도 주기적으로 발목 운동을 반복해 다리의 장딴지 근육 운동을 인위적으로 하면 됩니다.

    비행기뿐 아니라 장시간 해외여행을 해야 한다면 틈틈이 발목 운동을 반복하거나 여유를 갖고 차에서 내려 맑은 공기를 들이마시면서 제자리걸음을 몇 번 한 후 다시 여행을 계속하면 정맥혈전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